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숍 작업이 빈번한 사람을 위해 등을 반듯하게 펴는 YTI(와이티아이) 운동법


사진: 송영민자세연구소



커피숍에서 작업을 하면 나도 모르게 등을 구부린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요.

노트북 사용, 높이가 낮은 테이블, 나에게 맞지 않는 의자가 내 등을 구부리게 만드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는 커피숍에서 나에게 딱 맞는 인간공학적인 자세환경을 갖춘다는 것은 무리겠지요.

커피숍에서 작업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빈도가 높은 사람의 경우 이렇게 등이 구부정해지는 자세를 피할 수 없는데요.

이럴 경우 평소 집에서 등을 펴는 운동을 해주어서 등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커피숍 작업이 빈번한 분들을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등을 반듯하게 펴는 YTI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YTI 운동법이란 알파벳 Y, T, I자 모양과 같이 내 몸의 자세를 만든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세요.

 


이미지:fitstopphysicaltherapy.com


우선 바닥에 매트를 깔고 이마를 바닥에 붙인채(수건을 놓아주세요) 엎드린 자세를 취합니다.

그 상태에서 네 손가락은 주먹을 쥐고 엄지손가락만 펴서 하늘을 향하도록 합니다.

I: 먼저 I자 자세가 되도록 엉덩이 옆쪽으로 팔을 뻗은 뒤 턱을 당기고 가슴을 펴면서 명치가 바닥에서 떨어질 정도의 높이로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T: 상체를 든 상태에서 팔을 좌우로 뻗어 T자를 만듭니다.

Y: 상체를 든 상태에서 연속하여 팔을 머리 위로 뻗어 Y자를 만듭니다.

이렇게 상체를 약간 들어 고정시킨 상태에서 팔을 뻗어 I-T-Y자 만들기를 1회로 하여 10회씩 2세트 주 3회 이상 실시하세요.

I에서 시작하느냐 Y에서 시작하느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나 상대적으로 I자가 더 쉬우니 처음하시는 분들은 I-T-Y 순서대로 해주세요.

이 운동은 구부정한 자세로 노트북 작업시 약해질 수 있는 하부승모근, 중부승모근을 비롯하여 어깨 뒷쪽에 위치한 근육을 자극하여 등과 어깨를 바르게 펴는 효과를 줍니다.


 

그림으로만 이해하시 힘드시죠? 그래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출처:https://youtu.be/D_vrUKsnoaE

 

이렇게 짐볼을 사용하면 코어 강화에도 효과가 있구요. 덤벨이나 물통을 활용하여 하면 힘은 들지만 등, 어깨 근육 강화에 효과가 좋습니다.

 

커피숍 작업이 빈번해서 등 자세가 구부정해진다면 Y-T-I 운동을 꼭 실시해주세요.

단, 허리가 아프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야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자세교육,웰니스 서비스 문의
홈페이지:www.ipostu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