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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칼럼

허리를 펼 때 배를 집어 넣어야 하는 이유

혹시 자세를 바르게 하다가 오히려 허리나 등에 담이 걸려 고생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지금 이 여성은 '바른 자세를 잘못 취해서 생긴 나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 여성은 허리를 펴기 위해 너무 과하게 허리 근육에 긴장을 주고 있습니다. 아마 이런 자세로 10분 이상 서있으면 허리가 아파서 견디지 못할 것 입니다. 여러분들이 자세를 바르게 하려다 허리나 등에 담이 걸렸을 때, 위 여성처럼 나쁜 자세를 취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리뼈(요추)와 허리근육은 마치 활과 활시위와도 같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왼쪽처럼 활(허리)을 많이 펴면 활시위(근육)는 강하게 유지됩니다. 오른쪽처럼 활(허리)을 적당히 펴면 활시위(근육)는 적절한 강도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근육에 과하게 긴장을 주지않고 허리를 펴주는 것이 중요한데, 그 방법은 '배에 힘을 주는 것' 입니다. 


 왼쪽 그림처럼 배에 힘을 주지 않고 허리를 펴면 너무 과하게 펴지지만, 오른쪽 그림처럼 배를 안으로 넣는 느낌으로 힘을 준 상태에서 허리를 펴면 과하게 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복근은 허리근육과 반대로 허리를 구부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을이 원하는 것'이라는 포스팅의 내용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럼 허리를 펴기 전에 배에 힘을 주는 요령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다음과 같이 배에 힘을 주어 보세요.

 1.숨을 들이마시고 내쉽니다.
 2.내쉬는 호흡에 배꼽을 안으로 집어 넣습니다.
 3.지퍼를 끌어올리듯 골반을 끌어당기며 배에 힘을 줍니다.

그 다음에 등과 허리를 가볍게 세워줍니다. 
물론 처음엔 배에 신경이 많이 쓰이실거에요. 하지만 늘 그렇듯이 자꾸 연습하다보면 익숙해지실 것입니다.